테슬라는 어떤 회사인가 : 아이언맨 토니스타크 실제 모델인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 원작의 실제 모델은?

테슬라 TESLA

전기자동차, 자동차 소프트웨어, 그리고 에너지 저장 장치를 제조하는 미국의 기업

본사는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의 팔로 알토에 있다.

 

 

미국 공식 홈페이지
한국 공식 홈페이지

 

 

■ 정식 : Tesla, Inc. 
■ 한글 : 테슬라 주식회사 
■ 업종명 : 자동차 제조 및 판매업
■ 설립일 : 2003.07.01 
■ 설립자 : 마틴 에버하드, 마크 타페닝
■ 대표자 : 알론 머스크 (CEO). 드루 배글리노 (CTO), 자크 커크혼 (CFO)
■ 직원 수 : 2019기준 4만 8,016명
■ 시가총액 : 459조 7,200억원 - 2020.09.23 기준, $3,900억
■ 총매출액 : 245.7억 달러 - 2019
■ 영업이익 : -0.7억 달러 - 2019 
■ 순이익 : -8.6억 달러 - 2019 
■ 총자산 : 343억 달러 - 2019 
■ 총자본 : 66.1억 달러 - 2019

■ 21세기 가장 주목받는 신생업체

■ 테슬라의 슬로건 : ‘Changing perception’ 인식의 변화 

 

 

테슬라의 역사

 

■ 2003 테슬라 모터스 설립
■ 2004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일론 머스크로부터 첫 투자 유치.
■ 2006.06 테슬라 로드스터(1세대) 공개
■ 2007.08 이사회 의장 일론 머스크의 지시로 창립자 마틴 에버하드의 해고, 일론 머스크가 스스로 CEO로 임명.
■ 2009.03 테슬라 모델 S 공개
■ 2010.06 주당 $17의 가격으로 NASDAQ에 기업공개 
■ 2012.02 테슬라 모델 X 공개
■ 2012.06 테슬라 모델 S 출시
■ 2014.06 보유 특허 무료 공개 발표
■ 2014 자율주행 기능 AutoPilot을 발표
■ 2015.04 PowerWall, PowerPack 공개
■ 2015.07 가속력을 향상시키는 루디크러스 모드 공개
■ 2015.09 테슬라 모델 X 출시
■ 2015 테슬라 모델 S 미국 대형 프리미엄 세단 1위
■ 2016.03 테슬라 모델 3 공개 후 출시 전까지 약 50만대이상의 선주문을 받음
■ 2017.02 테슬라 모터스에서 테슬라로 사명 변경
■ 2017.04 포드 넘어 시총 미국 2위
■ 2017.07 테슬라 모델 3 판매 시작
■ 2017.11 신형 테슬라 로드스터와 세미를 발표
■ 2018. 2분기 미국 내 전기차 총판매 20만대를 돌파.  
■ 2018. 3분기 이후, 테슬라 모델 3 미국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큰 차이로 석권
■ 2019.03 테슬라 모델 Y와 3세대 수퍼차저 공개
■ 2019.05 배터리, 축전기 기술 회사 맥스웰을 2.35억 달러에 인수
■ 2019.08 캘리포니아에서 테슬라 자동차 보험 소개
■ 2019.10 GM을 넘어 시총 미국 1위
■ 2019.11 테슬라 사이버트럭 발표 후 약 25만대 이상의 선주문 유치
■ 2019.12 다임러를 넘어 시총 세계 3위.
■ 2019 비재무회계기준(non-GAAP)으로 최초의 연간 흑자 달성 (3.58억 달러)
■ 2020.01 시총 1000억 달러를 최초로 달성. 폭스바겐 그룹을 넘어서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중 시총 기준 2위.
■ 2020.02 시총 1747억 달러로 미국 상장기업 중 시총 36위까지 진입, 보잉을 넘어선 미국 최대의 제조업체로 등극.
■ 2020.03 테슬라 모델 Y 공식 출시
■ 2020.06 시총 2000억 달러 달성, 토요타를 넘어서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중 시총 기준 1위.
■ 2020.08 시총 4000억 달러 달성, 시총 기준 미국 기업 8위 
■ 2020.08 5대 1로 주식 액면분할, 시총 기준 미국 기업 7위

 

 

CEO 일론 리브 머스크

Elon Reeve Musk

 

"현시대 인류의 가장 큰 위협은 인공지능이 될 것이다." 「일론 머스크」

 

 

■ 1971 남아프리카 공화국 프리토리아 출생

■ 국적 : 남아프리카 공화국, 캐나다, 미국

■ 188cm. 슬하 6남. 무종교

■ 프리토리아 보이즈 고등학교 졸업, 펜실베니아 대학교 물리학, 경제학 학사

■ 두번 결혼, 두번 이혼

■ 재산 : 한화 약 142조 3266억원

■ 제프 베조스, 빌 게이츠에 이은 세계 부자 순위 3위

■ 현직 : 테슬라 CEO, 스페이스X CEO 겸 수석디자이너, 솔라시티 회장, 뉴럴링크 회장

■ 페이팔의 전신이 된 온라인 결제 서비스 회사 x.com 창립자

■ 로켓 제조회사 겸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 창립자

■ 미래 지향적인 기업인. 유망한 산업이나 중소기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 인공지능에 관심 : 안전한 인공지능 개발 관련 비영리 조직에 7백만 달러 지원

■ 기행과 혁신적인 행보로 기업 CEO 중에서도 인지도와 인기가 가장 높다.

 

영화 아이언맨의 주인공인 토니 스타크의 실제 모델 : 아이언맨은 앨런머스크보다 먼저 만들어 져서 의아하긴 했지만 실제 SpaceX는 아이언맨2의 촬영 장소이기도 했고, 앨런 역시 이 영화에 카메오로 출현했다. 

 

 

아이언맨 영화의 디렉터였던 Jon Favreau에 따르면 본인과 로버트 다우주니어에게 토니 스타크라는 가상의 인물에 대한 큰 영감을 주었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영화 배우와 제작자에게 영감은 주었으나, 원작의 모델은 아니라는 뜻.

 

 

아이언맨의 진짜 모티브는 바로 20세기 최초 백만장자인 하워드 휴즈 Howard Hughes(아래 사진). 정확한 이름은 Howard Robard Hughes Jr 하워드 로바드 휴즈 주니어. 휴즈 공구회사, TWA 등 사업가였으며 비행사이자 공학자, 그리고 영화 제작자.

가장 미국적이었던 부자이고, 평생동안 해보고 싶었던 것은 다 해보거나 시도해본 사람이었다. 이런 모습이 진취적이고 자유주의를 신봉하는 미국인들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억만장자의 삶으로 보였을 것이다. 

 

↓Howard Hughes

 

 

상호명 테슬라의 유래

 

니콜라 테슬라로 부터 따왔다. 

 

 

니콜라 테슬라 Nikola Tesla

 

■ 오스트리아에서 1856년 출생 1943년 사망

■ 세르비아계 미국인 공학기술자

■ 테슬라 코일(고주파 고전압 발생 장치)의 개발자 

■ 상용 가능한 교류용 전동기를 최초로 발명

■ 교류전기 인프라 보급의 선두 주자

■ 발명가, 물리학자, 기계공학자, 전기공학자

■ 그라츠 공과대학교 제적, 프라하 대학 제적

■ 188cm, RH-O형

 

미래가 진실을 말하도록 두라. 내 업적과 성과는 하나하나 미래에서 평가받을 것이다. 현재는 그들의 것일지 모른다. 허나, 미래는, 내가 진정으로 일함으로써 얻은 미래만큼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나의 것이다. 「Nikola Tesla Memorial Center

 

천재적인 발상으로 유명했고 음모론도 굉장히 많은 과학자. 생전 매드 사이언티스트 취급을 받았다. 에디슨과 여러 모로 대립했는데 에디슨이 테슬라를 견제하기 위해 전기의자를 제작하고 테슬라의 전기 체계가 위험하다고 주장하고 그것을 실험하는 등 갈등이 있었다.

 

 

지배구조 : 지분율

 

■ 일론 머스크 - 미국 : 18.30%

■ 베일리 기포드 - 미국 : 6.32%

■ 텐센트 - 중국 : 5.00%

■ 뱅가드그룹 - 미국 : 4.55%

■ 블랙록 - 미국 : 2.08%

■ SSGA - 미국 : 1.70%

■ 래리 엘리슨- 미국 : 1.61%

 

 

자동차

 

■ 테슬라 로드스터(구) : 2008년 3월 17일 출시.
■ 테슬라 모델 S : 2012년 6월 22일 출시.
■ 테슬라 모델 X : 2015년 9월 29일 출시.
■ 테슬라 모델 3 : 2017년 7월 28일 출시.
■ 테슬라 모델 Y : 2020년 3월 13일 출시.
■ 테슬라 로드스터 (2020) : 2021년 이후 출시 예정.
■ 테슬라 세미 : 2021년 출시 예정.
■ 테슬라 사이버트럭 : 2021년 출시 예정.

 

 

코로나19

 

2020.04 코로나19 확산으로 중증 환자들의 호흡을 도와주는 인공호흡기가 부족하게 되었다. 테슬라와 스페이스X의 제품에 사용되는 부품들이 인공호흡기에도 일부 사용되기 때문에, 테슬라는 인공호흡기 제조회사인 메드트로닉스와 협력하여 테슬라 엔지니어들에게 친숙하고 신뢰도가 검증된 모델 3의 터치스크린 등의 부품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인공호흡기를 개발하고 있다.

 

↓Tesla Ventilator Tesla

 

 

오토파일럿


많은 자동차 회사들과 자율주행 기술 회사들이 인공지능, 딥러닝을 사용한 자율주행을 연구하고 있다. 이런 딥러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 그런 면에 있어서 수십만대의 자동차로부터 운전 데이터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딥러닝으로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회사는 테슬라가 유일하며, 그런 시스템으로 개발해 온 테슬라 오토파일럿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무광고, 직판 정책으로 소비자를 위하고 수익률을 높인다


GM, 포드의 경우 연간 3-4조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광고비로 집행하고 있다. 광고업계에서 가장 광고비를 많이 집행하는 산업은 자동차 산업. 이에 비해 테슬라는 전혀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는다.

 

저널리스트, 기자에게 돈을 지불하고 우호적인 기사를 써달라고 하지 않고 있으며, PPL이나 TV 등의 광고도 전혀 하지 않고 있다. 신차 출시를 홍보하기 위해서 항공모함을 빌리고 F1 운전자를 고용하는 등, 연간 수조원을 광고비로 지출하는 다른 자동차 회사와는 반대로, 테슬라 모델 3나 테슬라 사이버트럭이 새로 출시되었을 때, 며칠 만에 수십만 건의 사전 예약을 확보하여, 광고비를 지불하기는커녕 오히려 수백, 수천억원의 예약금으로 현금을 확보하고 수십조원의 잠재적 매출을 확보해 내는, 전례가 없는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마케팅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테슬라의 마케팅은 전적으로 자사의 공식 홈페이지, SNS, 그리고 약 3800 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계정에 의존하고 있다.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고, 또 자체적인 수익률을 더 높일 수 있는 직판 방식으로 자동차를 판매하는 방식은 뛰어난 성능에 비하여 총소유비용이 기존 비-프리미엄 자동차와 경쟁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출 수 있는 이유 중 하나.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