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성과 희귀성. 경제학의 시작

"
가격은 당신이 지불한 것이고, 가치는 당신이 얻은 것이다.
Benjamin Graham
"

 

누구도 원하는 것을 모두 다 가질 수 없다. 한정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무엇인가를 선택해야하는 상황에 서게되고 동시에 그렇다면 어떤 것을 포기해야할지 결정해야하는 문제에 마주하게 된다.

 


희소성 Scarcity

 

● 사람들의 욕구에 비해 그것을 모두 가지지 못하는 상태

● 특정 재화나 서비스 시장이 초과수요를 띄고 있을 때 생기는 재화와 서비스의 특성

● 일반적으로 희소성이 높은 상품은 높은 가치를 지니는 경우가 많다. 

 

경제학은 희소성으로부터 시작한다. 희소성으로 인해 선택의 문제가 발생한다. 선택이란 대안들을 비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새 차를 사기로 결정한다면 당신의 대안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른 회사에서 만든 자동차나 트럭 심지어는 자전거일 수도 있다. 그것은 또한 돈으로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일 수 있다. 당신이 하나를 선택한다면 다른 것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편익은 포기해야 한다. 경제학자들은 포기한 차선의 대안이 주는 편익을 기회비용(Opportunity costs)이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선택할 경우 포기해야 하는 최고의 가치를 갖는 대안을 의미한다.

 

 

애덤 스미스 「국부론」의 물과 다이아몬드의 비유

 

실질적인 가치, 효용성은 물이 다이아몬드보다 월등하지만 희소성과 가격은 다이아몬드가 훨씬 높다.

애덤 스미스는 이를 가치의 역설(paradox of value)이라고 주장했다.

 

 

 

금은 희소성으로 인해 비싼데 금이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시절에도 금의 가치가 높았다. 지금은 금이 없으면 전자제품이 안 돌아간다. 

 

 

희소성과 희귀성의 비교

 

희귀성Rarity은 드물고, 특이하거나 매우 귀함을 뜻하고

희소성Scarcity은 인간의 물질적 욕구에 비해 그 충족 수단이 제한되어 있거나 공급이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둘 다 귀하나 그 특성이 희귀성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인데 반해 희소성은 공급에 비해 수요가 높은 상대적 상태로 나타난다.

 

✔ 희귀성 Rarity : 절대량이 부족한 것

 희소성 Scarcity : 공급이 부족한 것

 희소성과 희귀성을 모두 가진 재화의 예 : 다이아몬드

 희소성을 가진 재화의 예 : 물

 

 High scarcity & High Rarity : ex)다이아몬드
 Low Scarcity but High Rarity : ex) 물
 High Scarcity but Low Rarity : ex) 일반 경제재들
 Low Scarcity & Low Rarity : ex) 공기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