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레토 법칙, 20퍼센트의 법칙과 구글 에드센스와 아마존의 롱테일 법칙

경영 컨설턴트인 조지프 듀란이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발견한 현상에서 이름을 따와 파레토의 법칙이라 이름 붙였다. 파레토는 1896년에 이탈리아 20% 인구가 80% 땅을 소유한다는 현상에 대해 논문으로 발표했다. 개미를 관찰했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것이고 콩의 산출을 관찰한 후 발표한 것. 20퍼센트 콩깍지가 80퍼센트의 콩을 산출하는 것을 본 것이다.

 


파레토의 법칙

인간 사회 등에서 어떤 성과의 80%는 상위 20%의 행위의 결과이며 나머지 80%는 성과의 나머지 20%에 기여한다는 법칙. 다만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가치에 대한 판단은 나타내지 못하는 오류가 있다.

 

■ 상위 20%가 전체 생산의 80%를 해낸다는 법칙

■ 더 정확하게 전체 인원의 제곱근에 해당하는 인원이 전체 생산의 50%를 해낸다는 법칙.

■ 원인의 20%가 결과의 80%를 만든다

■ 별명 : 2080 법칙, 2대 8 법칙, 8대 2 법칙

■ 유사품으로 유태인의 78:22의 법칙이 있다. 역사는 이 쪽이 더 오래되었다고.

 

적용

 

✔ 가장 잘 팔리는 제품 20%가 시장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 가장 부유한 시민 20%가 국부의 80%를 차지한다. 
✔ 상위 20%의 작곡가의 곡이 전체 재생 횟수의 80%를 기록한다. 
✔ 상위 20%의 남녀가 연애경험의 80%를 보고한다. 
✔ 상위 20%의 축구선수가 80%의 골을 넣는다. 
✔ 올림픽에서 상위 20%의 국가가 메달의 80%를 가져간다. 
✔ 온라인,모바일 게임에서 상위 결제 유저 20%가 게임 수익 80%에 영향을 준다. 
✔ 문서기여 상위 20%의 위키러가 80%의 문서를 작성한다.

 

20퍼센트의 법칙은 현상에 붙은 이름으로, 그렇게 되어야 할 필연성을 설명하지 않는다. 단지 관찰된 현상의 패턴을 말하고 있을 뿐이다. 

 

파레토의 이름을 딴 다른 것으로는 어느 누구에게도 손해를 주지 않으면서 누군가의 이득을 증대시키는 파레토 개선과 파레토 개선이 더 이상 불가능한 파레토 최적이 있다.

 

↓이 법칙을 소개한 영어 동영상 

 

 

개미

 

개미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겉보기로는 관찰된다고. 개미사회에선 20%의 개미가 80%의 일을 하고 나머지 80%는 20%의 일을 할 뿐이다. 거기서 일을 열심히 하는 상위 20%의 개미 개체만을 모아놓아도 다시 그 중에서 20%의 개미만이 열심히 일하고 나머지는 휴식을 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지프의 법칙


비슷하게 언어에서도 문자들을 자주 사용되는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상위 20%의 문자가 사용수의 80%을 차지한다는 지프의 법칙이 있다.

 

 

롱테일 법칙

Long Tail(Effect) : 긴 꼬리

 

 

2004. 와이어드지 20월호에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 

 

파레토 법칙을 그래프에 나타냈을 때 꼬리처럼 긴 부분을 형성하는 80%의 부분을 일컫는다.  21세기 들어서서 시장과 기업이 정보 기술에 의해 큰 영향을 받으면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파레토 법칙에 의한 80:20의 집중현상을 나타내는 그래프에서는 발생확률 혹은 발생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이 무시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인터넷과 새로운 물류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 부분도 경제적으로 의미가 있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를 롱테일이라고 한다. 이는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며 양의 X축으로 길게 뻗어나가는 그래프의 모습에서 나온 말. 

 

롱테일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로 광고업계에서는 구글 애드센스(AdSense)가 있다. 텔레비전이나 신문과 같은 대형매체들은 대형 광고주 위주의 광고시장이었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는 이러한 작은 규모의 매체인 웹페이지들로 하여금 저렴한 광고 기회를 제공 하였고 결국 "티끌 모아 태산"식으로 구글 전체 매출의 50%를 만들어 내고 있다.

 

 

아마존의 다양한 서적 판매 사례에서도 나타난다. 아마존닷컴은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랭킹 13만 위 이하의 책에서 올리고 있다. '잘 팔리는 책'보다 '잘 팔리지 않는 방대한 양의 책'들의 판매량이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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