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키타카의 의미

 

Tiqui-Taca    Tiki-Taka

 

축구 전술 중 하나 

요약하면 공간, 점유율, 압박 세 단어로 정의할 수 있다. 

 

2000년도 후반에서 2010년도 초반 리즈 시절을 보낸 FC 바르셀로나, 스페인 축구 국가대표팀 왕조를 상징하는 플레이였다. 숏 패스(삼각형 대형)와 롱 패스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라인을 끌어당기거나, 상대방 진영의 비대칭성을 유도하여 생긴 공간을 이용한 전술이다.

 

공을 뺏겼을 때에는 강한 압박을 통하여 다시 공의 소유권을 탈취한다. 흔히 티키타카가 빠른 패스를 반복적으로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는 단순 단어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펩 과르디올라의 티키타카에서 빠른 패스의 반복이 대표적으로 부각되다 보니 티키타카=빠른 패스 연결 이라는 착각이 생긴 것이지 티키타카는 엄연한 전술 이름이다.

 

 

축구가 아니더라도

대화의 합이 잘 맞아 주고받기가 잘 되는 것

을 티키타카라고 하기도 한다.

 


영화, 소설, 극본 같은 분야의 창작물은 대사가 중시된다. 따라서 해당 분야의 창작자가 이 기술을 갈고 닦으면 등장인물 간의 맛깔나는 티키타카가 작품에 매력을 주고 흐름을 부드럽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므로, 창작자라면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다.

 

비단 창작물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말할 때 주고받기가 잘 돼서 대화가 원활할 때 더 즐거움을 느끼고, 상대방도 호감을 갖게 된다. 애초에 자기 혼자 떠드는 것보다는 상대와의 티키타카를 염두에 두고 말하는 것이 사람을 대하는 매너기도 하다.

찰진리듬감있는 이름과 ‘패스’, ’점유율’이라는 간단한 핵심 키워드덕에 많은 사람들이 아는 축구 전술 중에 하나고 이제는 리즈 시절처럼 하나의 표현이 돼 가는 중.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특정 게시글에 아는 이들끼리 서로 댓글을 주고받고 추천하면서 그것이 다수의 의견인 것처럼 주도해나가는 행위를 비유적으로 이렇게 부르며, 특정 게시글에 한 사람이 댓글로 본문 내용과 어울리는 드립을 치고, 다른 사람이 답글로 그 드립을 훌륭하게 받아넘기면서 글, 댓글, 답글 3박자가 조화를 이루었을 때 티키타카가 잘 맞는다고 하기도 한다.

 

 

팀킬타카

 

스스로 자신의 팀에게 불리한 말이나 행동을 하면 팀킬타카라고 한다.

 

 

기타

 

● 2019년 8월 14일에 발매된 위키미키의 두 번째 싱글 리패키지, WEEK END LOL의 첫 번째 트랙 제목이 Tiki-Taka (99%).

● 뽀요TV와 모모랜드의 콜라보 동요인 바나나차차의 후속곡.

●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끼리 친목하는 것도 '티키타카' 혹은 '부둥부둥' 또는 '어화둥둥'이라고 한다.

● SBS에서 2021년 탁재훈, 김구라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명이기도 하다.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