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샌드 효과 | Streisand effect | 원희룡의 고속도로 백지화

"모든 사람들이 그 잡지를 읽게 하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그걸 금지하는 거야."
—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中

 

 

Streisand effect

공개적으로 알려진 정보를 인위적으로 삭제 또는 검열하려는 시도로 인해 오히려 그 정보가 더 널리 퍼지게 되는 현상을 일컫는 반대 심리를 설명하는 용어.

 

칼리굴라 효과처럼 하지 말라는 건 하고 싶어진다는 청개구리 심리와도 비슷한 면도 있지만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훨씬 의미의 폭이 좁고 구체적이므로 구별에 주의를 요한다. 칼리굴라 효과는 이미 사람들이 그 개념 자체는 널리 알고 있지만, 그것을 억압하거나 금지할수록 더 하고 싶어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그 개념 자체를 잘 모르는데 검열하려 한 행동이 오히려 그걸 널리 알리는 것을 의미한다.

 

 

어원 | 기원

미국의 유명 가수 겸 배우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2003. Kenneth Adelman이라는 사진작가가 캘리포니아 해안을 사진으로 찍었다. 이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해안이 얼마나 침식되는지를 기록으로 남기기 위한 작업으로 캘리포니아 주 정부의 지원을 받았다.아델만은 해안 사진을 1만 2,000컷이나 찍어 픽토피아닷컴이라는 웹사이트에 올렸다. 

 

 ⓒ위키백과

 

스트라이샌드는 이 사진이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했다며 사진사와 pictopia.com에 사진 삭제를 요구한 뒤 무려 5천만 달러의 손해배상을 요구하며 소송을 건다.

 

소송에 대한 뉴스가 보도되자 폭발적 관심 덕분에 그 사진은 한 달 동안에만 42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역효과를 낳게 되었다. 소송이 있기 전에 그 사진 조회수는 고작 6회였고, 그나마도 그중 2회는 스트라이샌드의 변호사들이 조회하였던 것. 결국 사생활 노출을 막으려는 시도가 오히려 홍보를 해버리는 역효과를 일으킨 셈이다. 또한 스트라이샌드의 소송도 결과적으로 기각되었다.

 

이 사건과 같이, 공개적으로 알려진 정보를 억압하려는 시도가 오히려 그 정보를 접할 일이 없던 사람들까지도 정보를 접하도록 만드는 역효과를 낳는 현상을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라고 부르게 되었다.

어그로를 유발하여 주목받는다는 이유만으로 노이즈 마케팅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노이즈 마케팅은 주목받기 위해 의도적으로 소란을 피우는 행위이므로 차이가 있다. 그 밖에도 단순 역효과나 부작용과 혼동되기도 한다.

 

✔ 노이즈 마케팅 : 어떠한 사건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마케팅 전략

✔ 스트라이샌드 효과 : 사람들 내부에 잠재된 반발심(흰곰 효과), 희소성의 법칙 등에서 나타나는 심리적인 요인으로 일어나는 구체적인 현상에 가깝다.

 

 

사례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교황청이 금서로 지정하자 수많은 해적판이 나와 결과적으로 더 유명해졌다. 

 

◆ 제20대 영부인 김건희 일가의 서울양평고속도로 관련 이해충돌 의혹. 집권여당 국민의힘 출신 국토부장관 원희룡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전면 백지화를 발표하고, 당 차원에서는 이게 다 민주당의 흑색선전 때문이라며 책임전가를 시도한 것이 대국민 어그로를 끌어 더 알려졌다. 많은 사람들이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백지화하기 전까지 그 고속도로가 계획된 줄도 몰랐다. 

 

◆ BBQ는 자사의 치킨값 인상을 비판하는 커뮤니티 글들을 신고해 내렸으나, 오히려 이를 몰랐던 사람들에게까지 BBQ 치킨값이 더 올랐다는 사실을 알린 꼴이 되고 말았다. 

 

◆ 나경원은 자신을 나베라고 부른 네티즌들 170명을 모욕 혐의로 고소했으나 네티즌들이 그녀의 달창 발언 논란 당시 해명을 인용해 비꼬며[20] 해당 별명이 오히려 더 널리 퍼지게 됐다. 

 

◆ 이명박 정부 당시 검경은 G20 포스터에 쥐 그림을 그린 사람을 구속했다. 그러나 당시 영장담당 판사조차 영장을 기각했으며, 오히려 이 때문에 이명박과 쥐를 엮은 멸칭이 더 퍼지고 말았다. 거의 쓰이지 않던 䶈(쥐 박) 한자까지 재조명되게 만든 건 덤.  

 

◆ 윤석열 대통령의 부정적 별명인 '개고기'는 이준석 대표가 '양고기라고 걸어 놓고 정작 개고기를 팔았다' 라면서 발언한 부분에서 나왔다. 친윤 인사들이 엉뚱하게도 해당 표현 중 '개고기' 단어에 중점을 두고 비난했는데 도리어 이게 별명으로 굳혀진 것. 

 

◆ 윤석열 미국 순방 중 욕설 논란은 대통령실 및 국민의힘과 그 지지층에서 이를 최초 보도한 MBC에게 그걸 왜 보도했냐며 사과 요구 혹은 압박하려는 입장을 취하기도 해서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영상을 찾아보며 논란이 더욱 퍼지게 된 면이 있다. 

 

◆ 정순신 아들 학교폭력 가해 사건은 가해자 측이 적극적으로 자기들의 행각을 애써 축소하거나 은폐하려 했던 행적 때문에 오히려 더 파급력이 커진 점이 있다. 

 

◆ 실화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 수리남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마약사건 등이 국가의 이미지를 망친다고 현지 장관이 공식적으로 항의 및 강경대응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으나 오히려 대중들의 엄청난 검색을 받았다. 

 

 이지아의 친할아버지 김순흥이 친일인명사전 등록 인물임을 밝힌 글들이 신고당해 내려가는 일이 있었다. 그러나 본인도 인정하고 사과한지라 그 사실이 더 퍼졌고, 한동안 배우 활동이 부진했다. 

 

 상추와 SE7EN의 군무이탈 사건은 상추가 이를 취재하던 기자의 카메라를 가격하는 모습 때문에 더 어그로가 끌려 화제가 된 면이 있다. 

 

 황영웅은 전과까지 있다는 논란을 축소하려고 하며 오디션을 강행했고 불타는 트롯맨 제작진 역시 그가 논란을 결국 인정했음에도 방송에선 아무런 일이 없는 척한 것 때문에 다른 논란들까지 죄다 알려져 트로트 팬덤 사이에서 유례 없는 공연 취소표가 속출하는 바람에 황영웅은 결승을 앞두고 하차해야 했으며, 제작진은 수사까지 받았다. 

 

 참고 : 추신수가 학교폭력을 일으킨 안우진이 이번 WBC에 선발되지 못하자 한국은 그를 왜 용서해 주지 못하는 거냐고 했다가 오히려 본인의 흑역사들이 죄다 다시 한번 재발굴되었다. 안우진의 사건이나 자기 흑역사 언급 자체를 하지 못하게 한 것은 아니었으므로 스트라이샌드 효과는 아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