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사 검사 도지사 변호사 목사 교사 의사 간호사 등 한자표기

판사, 검사, 변호사, 의사, 박사 등 '사'가 들어있는 직업은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특성이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이 직업의 한자漢字는 판사判事, 검사檢事, 변호사辯護士, 의사醫師, 박사博士, 대사大使등으로 '사'라는 글자가 각양각색各樣各色이라는 사실. 즉, 기존에 쓰던 관습까지 포함하여 굳어진 경우도 있어 정해진 규칙이 없다. 보통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事(일사) : 다스린다, 일을 맡다는 의미로 쓰이고 

士(선비사) : 주로 전문적이거나 기능적인 직업의 의미

師(스승사) : 교육적ㆍ종교적 가르침을 전하는 '교사'와 '목사'에 쓰인다.

 

 

일 사 事 

 

판사 判事 

검사 檢事 

도지사 道知事 

집사 執事 

간사 幹事 

감사 監事 

이사 理事

 


선비 사 士 

 

변호사 辯護士 

변리사 辨理士

회계사 會計士

노무사

중개사 仲介士 : 공인중개사 公認仲介士

조종사

조무사 助務士 : 간호조무사 看護助務士

영양사 營養士

조리사 調理士

박사 博士 

기사 技士

 

 

스승 사 師 

 

의사醫師 

약사藥師 

교사敎師 

법사法師 

목사牧師 

간호사 看護師

이발사 理髮師

미용사 美容師

요리사 料理師

사진사 寫眞師

 

 

하여금 使 

 

대사 大使 : ambassador

칙사 勅使 

 

 

기타

 

장의사 葬儀社

 

 

강사 講士 講師

 

講士 : 청중 앞에서 강연하는 사람을 가리킬 때

講師 : 학교나 학원에서 수업을 가르치는 사람을 가리킬 때 (스승의 의미가 포함)

 


기사

 

技士 : 운전기사 또는 1급·2급 기사를 가리킬 때  

技師 : 관청이나 회사에서 전문 지식이 필요한 특별한 기술 업무를 맡아보는 사람을 가리킬 때 

 

 

士 師 使의 구별

이는 다음 글에서 잘 작성되어 있다.

 

士와 師, 使를 구별해 보자 : 작성자 이선웅 :  출처

여기에서 '사'라는 글자의 각 계열에서 나름대로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사(事) 계열에는 '다스리다.' 라는 뜻으로 士에서는 '전문직업인'이라는 뉘앙스를 풍기며, 사(師)에서는 우리에게 어떤 고귀한 가르침을 주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는다. 그래서 종교적인 단어와 깊은 연관이 있다. 그리고 외교관인 대사는 한자로 "大使"이다. 사(使)에는 심부름꾼의 뜻이 내포되어있다. 그런데,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

의사(醫師)와 약사(藥師)도 '스승 사'의 계열에 속하고 있는 것이다. 상식적으로 그냥 생각한다면 전문직업인이니까 '선비 사(士)'의 계열에 들어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의사와 약사에 선비 사(士)를 쓰지 않고 스승 사(師)를 쓰는 사실에 대한 이유가 무척이나 궁금하지만 그 어원에 대한 자료를 구할 수가 없었다.

대신에 '스승 사(師)'와 관련하여 흥미로운 에피소드가 있어 먼저 소개하겠다. 일제 시대에 조선 땅의 의료계는 독일의학의 영향을 받고 있던 일본의학에 의해 좌우되었던 때라서, 한(韓)의사는 '의생(醫生)'이라는 명칭으로 격하되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해방이 되고 한국전쟁이 터지는 와중에서 1.4후퇴로 정부가 부산으로 옮겨졌고 그 때 열린 국회에서 '국민의료법'이 만들어졌다.

국민의료법에 한의사와 관련된 조항이 들어있었는데 이것에 대하여 양의사들이 시비를 걸었다. '의생'을 '한의사'로 개명하는 것이야 상관이 없지만, 한의사들은 스승 사(師)가 아닌 선비 사(士)를 써야한다는 것이었다. 이때 한의사들의 반격과 '스승 사(師)'자에 대한 집착은 집요했다고 한다. 부산 주재 한의사들은 자금을 구하고 서울에서 내려간 한의사들은 정치적 로비를 통하여 결국에는 어렵게, 어렵게 '스승 사(師)'를 따낼 수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이 일화가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사실과 교훈은 무엇일까? 조선왕조 500년에 걸쳐 유교의 문화가 이 땅을 지배했었다. 유교 사회에서는 '선비 사(士)'도 매우 좋은 뜻으로 쓰였을 것이다. 조선시대 엘리트들의 기반이 '선비'들이었으니까... 하지만 위의 일화에서는 '스승 사(師)'를 더 높이 평가했음을 알려주고 있다. 그 단적인 예로서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는 말을 들 수 있다. 즉, 스승과 부모를 같은 수준으로 본 것이다. 스승과 부모는 보살피고 가르침을 베푼다. 지금은 '선비 사(士)'도 유교적인 개념보다는 전문기능인이라는 뉘앙스로 그 의미가 많이 전이 되었지만, '간호원'을 '간호사'로 바꾼 예에서 보더라도 아직도 士에는 나름대로의 우대와 존중의 뜻이 남아있다.

의사(醫師)와 약사(藥師)의 경우를 따져보자. 士를 쓸 것 같았는데 그게 아니고 師를 쓴다. 그렇다면 의사와 약사는 일반인들에게 어떤 고귀한 가르침을 주는 사람들인가? 사회의 통념상으로는 가르침이라기 보다는 몸에 대한 醫療行爲를 제공해 주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다룬다는 것은 얼마나 고귀하고도 중요한 일인가! 단순히 醫療行爲 서비스라고 말해버리는 것은 의사나 약사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섭섭하게 들린다. 그래서 의료행위를 '인술(仁術)'이라고 높여 부르는 것이다.

師와 士에 관련해서 논란이 되었던 의약분업, 한. 양방 분쟁등을 보며 또 의료서비스 운운하는 언론의 논조 등 많은 사람들이 의사들의 파업을 집단 이기주의로 치부해버리는 것은 의사라는 단어에 師를 쓰는지 士를 쓰는지는 모르더라도 심정적으로는 士보다는 師에 더 가깝게 평소에 의사들을 생각해 왔기 때문 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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