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Mark Zuckerberg 이야기. 문재인 박근혜와의 인연

↓Time Person of the Year 2010's : Mark Zuckerberg - 2010년대 올해의 인물 ⓒTIME

 

위키리크스 어산지를 제치고 타임지가 선정한 2010 올해의 인물 마크 저커버그 !

 

2010 당시 인물 후보는

 

① 줄리안 어산지 : 위키리크스 설립자

지하 갱도에 69일간 갇혔다 극적으로 살아나온 칠레 광부 33명

류샤오보 : 중국 반체제 인사 

후진타오 : 중국 국가주석

 스티브 잡스 : 애플 최고경영자(CEO)

 

등 쟁쟁한 인물들이 후보에 올랐었다. 저커버그는 당시 26세. 온라인 투표에서는 줄리언 어산지가 38만2천24표를 득표했다. 당시 타임지는 "기성 권위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고, 분권화가 진행되며, 상호 간의 믿음이 더욱 커지는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페이스북을 창안한 주커버그는 이러한 변화의 중심센터가 되고 있다”며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배경을 밝혔다. 

 

 

Mark Zuckerberg

 

■ 본명 : 마크 엘리엇 저커버그 Mark Elliot Zuckerberg

■ 재산 : 962억 달러 : 한화 약 114조 원

■ 거주지 : 미국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 
■ 미국인. 신장 : 171cm 

■ 직업 : 프로그래머, Facebook CEO 

■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제프 베조스, 스티브 잡스 등과 21세기 혁신 기업가 중 하나
■ 가족 
배우자 프리실라 챈(Priscilla Chan) (2012년~현재) 
장녀 맥시마 챈 저커버그(Maxima Chan Zuckerberg) (2015년생) 
차녀 어거스트 챈 저커버그(August Chan Zuckerberg) (2017년생)

 


■ 1984.05.14 출생. 미국 뉴욕 주 화이트플레인스

■ 1995. 프로그래밍 공부 시작

■ 11살 때 병원의 컴퓨터에 환자 도착을 알리는 프로그램을 개발
■ 2002~2004. : 하버드 대학교컴퓨터과학과 중퇴

■ 2004. 페이스북 창업

■ 2010 타임이 선정한 인물 중 25살에 선정된 찰스 린드버그 이후 최연소

■ 20110. 포천 미국 35번째 부자 선정

■ 2017 하버드 대학교 명예학위

■ 서명


 

페이스북 창업자

 

2002.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하여 자신의 동문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바로 페이스북.

 

페이스북을 전 세계 대상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확장하여 CEO가 되었고, 하버드 대학교를 중퇴하였다. 마크 저커버그가 탄생시킨 페이스북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매체와 사회, 정치 등 21세기 현대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시대적 패러다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0년 혜성처럼 등장한 페이스북과 마크 저커버그는 북미권에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는데 마크 저커버그는 그해 타임지 올해의 인물에 선정되었다.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잠재적인 2020 대선 민주당 후보로 여겨졌지만 2017년 스스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재산

 

2020. 블룸버그 기준 추정 재산 대략 962억달러. 한화 약 114조 원 정도로 최연소 억만장자 중 한 명이다. 세계 최고부자 10위 안.

 

 

도널드 트럼프의 발언에 대한 대응


도널드 트럼프는 페이스북에 
"약탈이 시작되면 사격도 시작된다.(When looting starts,shooting starts.)"라는 말을 올렸다. 그런데 트위터는 여기에 경고 딱지를 붙였지만 페이스북은 어떤 종류의 경고도 하지 않아 논란이 일어났다. 이에 일부 직원들이 반발하고, 이 일이 언론에 보도되며 논란이 일어났다. 그리고 대기업 코카콜라를 비롯한 미국 내 메이커 기업들로부터 광고 중단이라는 직격탄을 맞으면서 페이스북 시가총액이 자그마치 67조나 증발했다.

 

↓ⓒ도널드 트럼프 소셜미디어 캡처

 

 

페이스북 로고

 

 

페이스북의 로고는 청색과 백색으로 되어 있다.

마크 저커버그는 적록색맹으로 인해 파란색을 가장 잘 인식하기 때문이다.

 

참고 : 적록색맹 - 붉은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색맹)

 

 

신동

 

아버지는 중학생일 때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데이비드 뉴먼을 개인교사로 고용해 프로그래밍을 가르쳤다.

 

고등학교 재학 중에 인텔리전트 미디어 그룹(Intelligent Media Group)이라는 회사에 고용되어 시냅스 미디어 플레이어(Synapse Media Player)를 제작했다. 이것은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음악 감상 습관을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든 뮤직 플레이어로, 슬래시닷에 포스팅 되었으며 PC매거진에서 5점 만점에 3점의 평가를 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와 AOL이 시냅스 플레이어를 사들이고 저커버그를 고용하겠다는 제안을 해왔으나 그는 거절하고 2002년 9월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하였다. 

 

 

영화 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 포스터

 

역대 골든 글로브 시상식 :

제67회 (2010년) 아바타

제68회 (2011년) 소셜 네트워크

제69회 (2012년)  디센던트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2010년작 전기영화로 페이스북을 만들게 된 이야기가 영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페이스북의 탄생기이기도 하지만 저커버그의 이야기이자 본인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시나리오 작가가 주변 인물과 그에 관련된 법정 기록까지 전부 뜯어보고 만든 각본이라 한다. 본인은 영화를 보고서는 허구가 많다고 했다.

 

원작은 벤 메즈리치(Ben Mezrich)가 에두아르도 새버린의 자문을 받아 집필한 논픽션 소설 '우연한 억만장자(The Accidental Billionaires)를 기반으로 아론 소킨이 재판 기록을 탈탈 턴 뒤 최대한 사실 관계를 정리해서 각색한 영화.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출연으로도 제법 화제가 되었다.

 

관련 저서로 예카테리나 월터 작가의 『저커버그처럼 생각하라(Think Like Zuck)』가 있다.

 

 

문재인과의 인연

 

2017.05.21. 청와대는 마크 저커버그 CEO가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고 이메일을 보내왔다고 말했다. 또한 사람 중심 4차 산업 추진에 적극 공감하며 조속한 시일 내에 만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였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박근혜와의 인연


박근혜 재임 시절 때 청와대에 간 적이 있었는데, 무더운 여름날에 에어컨을 틀지 않아서 그 찜통에서 냉수를 수시로 마시면서 고생을 했다고 한다. 청와대 측은 에너지 절약 차원이라고 해명했지만,  박근혜는 더위를 잘 타지 않고, 에어컨 바람을 매우 싫어하기 때문.

 

↓ⓒ박근혜 대통령, "저커버그, 선풍기라도?" : www.ytn.co.kr/_ln/0101_201306191436136246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