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별 해산물 : 여름에는 먹으면 안 되는 해산물, 어패류 주의할 사항

해산물에는 두가지 전제 조건이 붙는다.

① 첫번째는 양식은 안전하다

② 두번째는 익혀먹으면 괜찮다 : 날로 먹을 때 주의해야 한다

양식과 자연산을 구분해 알아두면 좋다.

 

 

광우참 : 광어 우럭 참돔(도미회)

 

● 자연산 : 가장 맛있는 계절은 늦가을 ~ 봄사이
● 양식 : 깨끗하고 온도가 관리되는 바닷물에서 자란 양식은 여름에 먹어도 큰 차이가 없다

 

자연산은 여름에는 산란기를 이미 끝냈기 때문에 가장 맛이 없는 시기

 


 
전복, 참소라(피뿔고둥), 가리비

● 자연산 : 여름철에 내장에 독성 물질이 쌓인다.

● 양식 : 익혀 먹으면 여름에도 문제없다.

 

가능하면 익혀먹는다. 자연산은 중금속도 내장에 가장 많이 농축되는 시기. 

중장선이라는 내장기관은 독성물질이 축적되어 있고, 여기에는 피로페오포르바이드A 뿐만 아니라 중금속도 조금씩 농축 되어 있는 기관. 중장선은 간, 췌장 역할을 하는 내장인데 소화액을 분비하는 이 기관이 하나로 뭉쳐있다. 밤색 덩어리처럼 보인다. 여름~가을은 중장선을 제거해 먹도록 한다. 그리고 익혀 드시더라도 이 중장선 같은 경우 조금만 드시길 권하며, 소량 섭취는 별 증상 없이 넘어 갈 수 있지만 맛있다고 다량으로 섭취 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조개구이, 조개찜

 

여름에 한낮 기온이 35도 이상이 되면 수조에 넣어놓은 조개들이 많이 폐사한다.

장사하는 사람도 조개구이나 조개찜을 하면 조개가 죽었는지 아닌지 잘 모르기 때문에 죽은 조개도 조개구이나 조개찜에 들어가게 되고 그 죽은 조개가 옆에 있는 조개들을 오염시킨다. 육안으로는 조개가 죽었는지 알 수 없으니 수조에 조개를 가득넣어둔 회전률이 빠른 집을 가는것이 그마나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조개 등은 다음과 같은 특이한 사항이 있으므로 유의한다. 코로나 증상과도 비교된다.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24시간 내 몸 아래에 피부 병변이 생기는 것이 특징. 발진이나 부종으로 시작하지만 곧 물집이 생기고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졌다. 간 질환자나 당뇨병 환자, 알코올 중독자 등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치사율이 50%까지 높으므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예방을 위해서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는다.

●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 접촉을 피하는 게 좋다.

● 패류를 익혀 먹을 때는 흔히 조개 껍데기가 열리면 다 됐다고 생각하는데, 열린 후 5분이 지날 때 까지 가열해야 비브리오균을 완벽하게 죽일 수 있다.

● 증기로 익힐때는 9분 이상 더 요리해야 한다.

● 어패류는 5도 이하에 보관하고, 흐르는 수돗물에 씻어야 한다.

● 어패류를 다룰 때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한다.

● 도마나 칼은 사용 후 소독해야 한다.

 

 

 

 

군소 : 바다달팽이, 군수


시장에서 파는 내장을 다 제거한 군소는 큰 문제가 없으나 낚시하는 사람들이 우연히 잡은 군소를 멋 모르고 먹었다가 큰 일 날 수도 있다.

 

군소는 여름철이 산란기인데 여름철에는 알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군소의 알은 국수 가락처름 가늘고 긴 형태를 띠고 있다. 이 알은 독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다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군소는 위협을 느끼면 보라색 먹물을 내뿜는데 이것도 다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그리고 군소내장도 깨끗하게 손질해서 먹어야한다. 깨끗하게 손질된 것을 사먹던지 아니면 직접 채취해서 먹으려면 특별히 신경써서 먹어야한다.

 

 

 

붕장어(아나고)

 

● 자연산 : 낚시해서 먹을 때는 반드시 피를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 양식 : 횟집에서 먹는 붕장어는 문제가 없다.

 

피가 조금이라도 우리 몸에 들어가면 거의 대부분 식중독으로 연결된다. 직접 회를 떠 먹으려면 여러면 씻고 완전히 피를 제거 해야 먹을 수 있다. 왠만하면 횟집에서 사먹길 바란다. 대신에 익혀먹으면 괜찮기 때문에 붕장어구이는 먹어도 된다.

 

 


거북손

거북손은 플랑크톤을 먹고사는데 유독성 플랑크톤이 우리바다에 흘러들어오는 시기가 여름철이다.

유독성 플랑크톤을 먹고 자란 거북손은 설사병을 유발할 수 있다. 조금 먹는건 큰 문제는 아니지만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먹어도 되긴 하지만 과식은 하지말자. 

 

 

 

상대적으로 여름철 안전하고 좋은 수산물

 

● 여름보양식 민어회

● 줄돔(돌돔이 비싸므로)

● 쥐치

● 농어

● 전복치(괴도라치)

● 쥐노래미(놀래미/돌삼치)

● 전갱이회
● 활오징어회

● 활한치물회
● 전복

● 가리맛조개

● 멍게

● 개불

● 민들조개(비단조개)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