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접종 후 음주 금주 기간 팩트

"술을 마시게 되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작용의 여부를 잘 확인하기 어려워 되도록 음주는 2주뒤에 항체가 생성된 뒤에 음주를 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 코로나 백신을 접종했다.

문득! '음주를 언제 까지 참아야 하는가' 하는 궁금증에 자료를 수집해보고 팩트정리를 해볼까 한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음주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은 지난 2월 전문가 초청 대국민 설명회 때에서도 음주를 피하라고 당부한다. 여러가지를 고려할 때 접종 1주일 전부터 접종 후 1주일 후 까지 음주를 피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국내의 경우 접종 후 3일까지 술을 마시지 말라고 권하고 있다.

 

● 보건당국의 확실한 답변은 없다 : 전 세계적으로 현재 음주와 코로나19 백신 효과에 관한 정확한 연구 결과가 없기 때문.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백신 접종 전·후 음주 가능 여부에 대해 명확한 지침을 안내하지 않는 상태이다. 연구 결과 없음이 안전 보장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의미.

● 일반적인 조언 : 접종 전 3일, 접종 후 3일까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 의료 전문가들의 조언 : 백신을 접종 전·후 술을 마시면 면역에 필요한 항체 형성에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 일반적인 의학상식 : 백신 접종 3일 전부터 술을 마시지 않을 것을 권한다. 백신 접종 후 음주에 대해서도 방역 당국은 당분간 금주할 것을 권한다.

● 일부 의료 전문가 : 음주가 면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 백신 접종 후 술을 마시면 항체 형성 과정에 문제가 생겨 면역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같은 부작용 발생을 막기 위해서라도 음주를 삼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 알코올 중독은 면역 체계 손상 가능성이 있어 접종 시 의료진 상담을 해야 한다.

 

 

코로나 접종 이후 복용하는 약과 음주와의 관계

 

진통·해열제 성분이 음주로 인한 알코올과 만나면 체내 독성물질로 변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