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어떤기업인가 + 충격! 쿠팡 최저가의 비밀[스트레이트], 소비자 우롱 시스템, 이상한 약관

쿠팡은 위너라는 제도를 두고 있는데 같은 제품이라면 최저가를 제시한 판매자부터 노출시키는 것.

이것 때문에 판매자와 소비자가 오히러 피해를 보게 되는 시스템이 되었다.

위너가 된 판매자는 다른 판매자의 대표 이미지, 고객 문의, 후기들까지 전부 가져올 수 있는데 이것 때문에 새 판매자가 기존 판매자의 정보를 그대로 가져온 뒤 가격을 낮추는 판매하는 바람에 기존 판매자는 그대로 매출이 급감해지는 문제가 생겼다. 또한 저작권 및 초상권도 무시된다.

이런게 가능한 이유는 쿠팡 약관 때문인데 약관상 판매자는 상품의 컨텐츠를 다른 판매자와 쿠팡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판매를 중단하더라도 한번이라도 제공한 컨텐츠는 쿠팡이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판매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책임을 판매자가 쳐야한다.

소비자도 위너 때문에 피해를 본다. 

먼저 대표 이미지와 상세 정보가 다르게 나오는 문제가 있으며 최저가에 샀는데 같은 제품임에도 영 좋지 않는 품질의 제품을 받게되는 피해를 보게 된다.

전문가들은 쿠팡 약관을 불공정한 약관이라고 지적한 바가 있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는 약관에 불공정 부분이 있는지 심사중이고 이와 별개로 판매자들은 집단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1. [풀버전] 쿠팡, 최저가의 비밀 - 스트레이트 127회

 

 

2021.04.14. MBC 스트레이트 방송 : ◇ 쿠팡, 최저가의 비밀 


● 그동안 잘 팔다가 다른 판매자가 가격비교에서 최저가로 선점하게 되면 모든 리뷰 및 이미지, 문의글까지 최저가 판매자(아이템 위너)에게 양도된다. 하지만 의류같은 가격비교가 애매한 상품은 유사 상품이어도 리뷰가 넘어가는 경우까지 생긴다.


● 약관에 판매자가 제공한 상품 컨텐츠를 회사(쿠팡)가 다른 판매자에게 사용하도록 할수 있는 조건이 있다. 쿠팡이 법적 조치를 당할 경우 판매자가 비용을 지불한다는 조건도 있다.


● 판매 후 대금을 모두 정산 받기까지 2개월이 걸린다. 
많은 돈이 묶이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쿠팡은 대부업체를 소개시켜주고 고금리를 받는다.


● 새벽에도 배달해야 하는 배송기사의 과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배송기사의 사망사고도 일어났다.


● 김범석은 국회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으며, 쿠팡은 언론 취재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

 

↓[풀버전] 쿠팡, 최저가의 비밀 - 스트레이트 127회

 

 

2. 쿠팡의 이상한 약관 [SBS]

 

↓"최저가 믿었는데 엉뚱한 제품"…쿠팡의 이상한 약관 / SBS

 

 

온라인 오픈 마켓 쿠팡은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고 수수료를 받는데요. 손님을 많이 끌기 위해 제일 싼 제품을 대표로 노출시키는 방식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판매자들의 저작권까지 무시하는 바람에 소비자들이 엉뚱한 제품, 질 낮은 제품을 구매하는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장훈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쿠팡은 어떤 기업인가

 

 

● 설립일 : 2010년 7월 1일, 2010.8월 오픈
● 대표이사 : 강한승, 박대준
● 이사회 의장 : 김범석
● 산업 : 쇼핑몰·오픈마켓·소셜커머스

● 업종명 : 전자상거래

글로벌 자본이 소유하고 미국국적자(교포)가 경영하는 한국의 온라인쇼핑몰
●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570 (잠실동)

● 미국의 모기업 본사인 쿠팡 엘엘씨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자회사

● 쿠팡 엘엘씨(Coupang, LLC)의 최대 주주 : 일본 소프트뱅크(손정희) 비전펀드(Vision Fund)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중동+일본계 자금이 운영하는 회사. 1,000억 달러의 투자 자금 중 사우디아라비아 공공 투자 펀드(PIF)가 투자 비중 48.4%, 일본 소프트뱅크 30.1%, 아랍에미리트(UAE) 무바달라 개발 공사 16.1%를 구성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사무실 : 미국 실리콘밸리 마운틴뷰, 시애틀, 리버사이드, 서울, 중국베이징, 상하이, 선진시

● 모회사 : 쿠팡 LLC(유한책임회사) - 미국 델라웨어 주법에 따라 설립되었으며, 실질적 본사는 캘리포니아에 있다. 미국의 많은 회사들은 실질적 본사 위치와 상관없이 델라웨어에 서류상 본사를 두고 이 곳에 회사를 설립하는데, 델라웨어의 법 체계가 미국 50개 주 중 가장 기업친화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쿠팡에서 로켓직구를 한 물품들은 이곳을 통해 발송된다.

● 자회사 :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 씨피엘비(CPLB), 쿠팡페이

● 업체 거래액은 2021.03. 기준 네이버에 이은 2위
● 중견기업,  상장기업
● 상장시장 : 뉴욕증권거래소
● 종목코드 : NYSE : CPNG
● 시가총액 : 3월 11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으며 공모가인 35달러에서 41% 오른 49.2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종가 기준 시가총액 95조원을 기록했다. 코스피 기준으로는 3위 수준.
● 직원수 : 43,171명
● 매출액 : 약 13조 3,000억원 (2020)
● 거래액 : 약 21조원

 

 

아이템위너 정책 논란

 

판매자들의 저작권을 침해한다는 비판.

셀러는 자신이 제공한 콘텐츠의 저작권을 쿠팡 측에 넘기지 않으면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할 수 없다. 가입 시 동의해야 하는 약관에 이러한 조항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 20여 명의 쿠팡 입점 셀러들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이 셀러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침해하는 불공정한 약관이라고 심사를 청구해놓은 상태다. 

 

 

타 e커머스에 비해 긴 정산 주기

 

오픈마켓에서 소비자가 물품을 구매하면 결제대금은 1차적으로 오픈마켓에 넘어간다. 오픈마켓은 그 금액에서 PG(결제대행)사 수수료, 자체수수료를 뗀 후 판매자에게 정산한다. 쿠팡에 따르면 이 회사의 대금 100% 정산 주기는 월정산의 경우 판매 마감일로부터 20영업일이 지난 시점이며, 주정산은 판매마감일 기준 다다음달 1일이다. 네이버와 G마켓 등 경쟁사는 구매확정일 기준 1~2일 수준이다.

 

 

자회사 블랙기업 논란

 

쿠팡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물류센터의 열악한 근무 환경과 단기 사원을 소모품으로 취급하며 쿠팡 부천물류센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집단 감염 사건과 쿠팡 인천 4물류센터 근로자 사망 사건을 일으일으켰다.

 

 

허위광고

 

2012.05. 등산용 배낭을 허위 광고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경고 조치를 받았다.

2012.11. 호주산 싸구려 쇠고기를 최고급 쇠고기로 속여 판매한 것이 적발되었다. 

 

 

쿠팡이츠의 라이더들의 사고

 

사고를 당했을 때 오히려 쿠팡은 라이더들에게 책임을 지게 만드는 등 문제가 생기자 라이더 유니온은 항의시위를 했다.

 

 

사기 방관

 

잦은 일은 아니지만 사기에 대해서 아예 방관하다 시피 하는 태도. 아예 물건이 다른 것이 오는 경우도 잦으나 쿠팡측에서는 판매자와 문의하라고만 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

 

 

대표이사 김범석

 

 

● 이민 1.5세 출신. 한국 국적을 포기한 미국인.

● 부친이 대기업 주재원이어서 어린 시절 대부분을 외국에서 보냈다.

● 중학교 시절 미국 유학을 가서 '디어필드 아카데미'(미국 10위권 이내 명문 사립학교)와 하버드 대학교 학부(정치학 전공)를 다녔다.

● 하버드 재학 중이던 1998년 잡지 '커런트'를 만들었고, 2001년 뉴스위크에 매각했다.

● 대학 졸업 후 2002년부터 전략컨설팅펌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서 2년간 일했다.

● 회사를 그만둔 후 2004년 명문대 출신들을 겨냥한 월간지 '빈티지미디어컴퍼니'를 설립했다가 2009년 매각했다.

● 2009년에는 하버드 대학교 MBA에 입학해서 졸업했다. 

● 2010년에는 한국에 돌아와 창업 멤버 7명과 함께 쿠팡을 창업했다.

● 초기 자본금 30억원은 매버릭캐피탈과 알토스벤처스 등으로부터 투자받았다.

● 포브스가 2016년 4월 발표한 2016년 ‘한국의 50대 부자’에서 36위에 올랐다.



↓사진=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